한국환자단체연합회와 소속 9개 단체는 29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 정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응급·중증환자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촉구했다.

환자단체연합회는 “작금의 전공의 사직 방식의 집단행동으로 제때 최선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 응급·중증환자가 수련병원에서 불편을 넘어 피해와 불안을 겪는 상황을 목도하고 있다”며, “앞으로 수련병원에서 치료받을 응급·중증환자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동일·유사한 피해와 불안을 겪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환자단체연합회는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 세 가지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첫째, 정부는 수련병원이라도 전문의 중심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서비스 제공체계로 개선하고, 전공의는 수련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둘째, 정부는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 발생 시 의료현장에서 실제 활동하고 있는 ‘진료지원인력’이 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법제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환자단체협의회는 마지막으로 정부는 전공의 집단행동 등으로 의료대란 발생 시 수련병원의 외래 진료와 경증환자 진료를 제한하고 중증환자와 응급환자 치료에 집중하는 비상진료체계 운영을 법제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환자단체협의회는 같은 날 이 같은 내용의 진정서를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GIST환우회, 한국신장암환우회, 암시민연대,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한국건선협회, 한국1형당뇨병환우회, 한국신경내분비종양환우회, 한국PROS환자단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