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는 절박요실금, 요절박, 빈뇨 증상이 있는 과민성 방광 여성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시험 프로그램에 무료로 참가할 환자를 모집하고 있다.

새로 개발된 과민성방광 치료제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진행되는 이번 연구는 2상 임상연구이며, 8주간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참가 대상은 과민성방광 증상을 갖고 있는 19세 이상, 80세 미만의 성인 여성으로 배뇨횟수가 1일 10회 이상, 절박요실금 및 요절박 횟수가 1일 1회 이상인 사람들로 이들에게는 진료비, 치료제, 관련 검사 등이 무료로 제공된다.

과민성 방광이란 소변이 갑자기 마렵고 이것을 참을 수 없는 요절박이 있는 현상을 말하며, 하루에 10회 이상 소변을 자주 보거나(빈뇨-정상적인 사람은 하루에 평균 5~6회), 소변이 마려울 때 참지 못하여 소변이 새어나오는(절박요실금) 증상이 동반된다.

정상인이 방광 내에 소변이 400-500 ml 까지 차도 불편함 없이 소변을 참을 수 있는 것은 방광과 신경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기 때문이나 과민성방광은 말 그대로 방광이 너무 예민하여 방광이 소변을 저장하는 동안에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방광근육이 수축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이다.

과민성 방광은 40세 이상 남여에서 16~17%의 유병률을 보이고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