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사태로 인해 의료기기업계가 경영위기에 직면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 휘)는 7일 메르스 사태로 인한 의료기기업계의 직간접적인 손실이 심각함을 알리고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바라는 공식 요청서를 복지부에 전달했다. 
 
협회는 국내 첫 메르스 환자 발생 공식 발표일로부터 현재까지 직간접 손실을 파악하는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업계의 피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인식하고 경영 지속가능성을 위한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방안을 담은 요청서를 전달했다. 이를 통해 직접적인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의료기기 업계가 경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의료기관의 경영위기가 연말까지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피해 손실은 의료기기업계에도 고스란히 누적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업계의 직간접적인 피해 현황은 6~7월 최대 약 3,800억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업계의 월평균 매출 감소율은 약 18.5%, 피해액은 1,900억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달 한국제약협회에서 발표한 직접 피해 규모액과 비슷하나 제약산업과 비교해 약 30% 수준의 산업규모를 지닌 것을 고려할 때 업계가 체감하는 손실규모는 현저히 높은 상황이다.
 
환자 감소에 따른 의료기관 경영 악화로 결제 지연 현상이 생겨나면서 6월 결제 대금 수금률이 40% 감소해 의료기기 업체의 경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 응급 수술 외에 계획된 수술 일정 대다수가 취소됨으로써 검사, 처치 및 수술시 사용되는 의료기기의 특성상 메르스 종식 이후에도 손실의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삼성서울병원을 포함해 대형 의료기관에서는 임상연구 환자등록 지연으로 전체 연구기간 지연 및 연구비용 증가가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개선된 제품에 대한 임상 근거자료 출판이 지연되고 의료기기 가치에 상응하는 상한금액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시점도 뒤처지게 돼 업계에게는 중장기적 손실이 예상된다. 
 
이 같은 업계의 경영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올해 3월에 발표된 7개군 원가조사 결과에 따른 치료재료 상한금액 인하 계획 철회와 의료기기산업을 직접 손실이 큰 군으로 지정하는 한편 치료재료 보험 상한금액을 인상해 줄 것을 복지부에 요청했다.
 
협회는 인하 적용 대상에 해당하는 7개군은 건강보험 내 치료재료 지출액의 25% 미만으로 인하하더라도 그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업체입장에서는 규모가 영세함에 따라 메르스로 인한 손실의 충격이 크다는 입장이다. 또 2013년 기준 10년 간 물가상승률이 약 33.%에 달함에도 치료재료 상한금액은 단 한 번도 인상되지 않고 인하만 되어 건강보험권내 공적 역할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데다 메르스 사태로 인해 매출 감소와 현금 유동성의 저하로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 없이는 경영유지가 힘든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