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은 10일 오전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 정부 최고 등급 훈장을 받았다.

이길여 회장은 이날 길병원을 방문한 키르기스스탄 정부대표 토이마토브 사맛벡 의료보험공단 이사장으로부터 보건의료 최고 훈장인 ‘아뜰리치닠 즈드리바 아흐라네니야’를 받았다. 이 회장은 2009년 몽골 정부가 외국인에게 주는 보건의료 최고 훈장인 ‘훙테트 템데그 의료훈장’을 수상한 바 있다.

훈장은 키르기스스탄 보건의료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 인사에게 수여되며 이 회장은 키르기스스탄 심장병 지원 사업을 비롯해 세계적 나눔의료 사업을 펼치고 있는 등의 공적으로 수상자로 선정됐다.

길병원과 키르기스스탄의 인연은 지난 2011년 당시 아나쉬(2)와 페리잣(5) 선천성 심장병어린이가 심실중격결손증(VSD)으로 진단됐으나 경제적 사정과 열악한 의료 환경 탓에 치료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부모가 로자 오툰바에바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냈고, 오툰바에바 대통령은 다시 키르기스스탄의 한국 고문인 조정원 비전K 대표에게 도움을 구했다. 조 대표는 길병원에 협조를 요청해 치료가 성사됐었다. 이후 길병원은 총 26명의 키르기스스탄 심장병 환자를 꾸준히 초청해 치료했으며 현지에서 2회에 걸쳐 현지 진료도 진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