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세브란스병원(원장 김광문)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1300여명의 본원 직원과 130여명의 협력병의원 직원에게 펀(Fun) 교육을 시행했다
. 유머경영연구소 양내윤 소장에게 YSA(영동세브란스 서비스아카데미)팀 강사 20여명이 ‘웃음과 유머 코칭 전문가’ 과정을 이수한 후, 서비스아카데미(YSA)팀에서 ‘즐거운 나와 일터 만들기’라는 주제로 병원 실정에 맞추어 펀(Fun) 교육이 기획된것.

원내 강사들이 즐거움은 어디에 있는가? 를 명제로 내 안에 잠자고 있는 즐거움을 깨우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열정적인 박수소리, 우~와와 월드컵의 함성소리, 신나는 음악과 댄스, 게임 속에 폭발하는 웃음, 배를 움켜잡고 몸을 구르며 웃음, 다른 부서 직원들과 활기찬 인사, 영상물 감상, 감사의 시간 등이 교육 장면이다.
일에 몰두하여 지쳐있던 직원들의 얼굴표정이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점점 바뀌며 실컷 웃고 갔다.

김광문 병원장도 격려사와 함께 직원들과 교육에 동참했다. 특히 그 동안 함께 일하며 감사를 전하고 싶은 직원에게 예쁜 감사 엽서를 쓰기도 했으며, 서먹했던 동료관계가 해결되기도 하고, 매일 청소해 주시는 분들께도 감동의 편지가 전해지는 등 온 병원에 감사의 메시지가 흘렀다. 그리고 각 부서에서는 아침에 힘차게 에너지를 올려주는 하이-파이브 인사가 전염되고 있다.
교육 중에 서비스를 해야 한다는 말은 하지 않았지만 직원들의 반응은 매우 특별했다. "정말 즐거운 교육이었습니다. 스트레스가 한 번에 날라갔습니다." "정말 Fun Fun 하게 교육 받았습다." "신나는 음악과 율동 좋아요, 더 하고 싶어요.""이렇게 웃어보기는 처음이에요." "이렇게 살면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기대감이 드네요." " 모든 것이 동료도 환자도 아닌 내 생각과 태도에 달려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변화의 계기가 되었어요." "스스로 닫아 놓았던 마음의 문이 열리는 것 같습니다." "가족과 고객에게 웃음을 생활화 하겠습니다.""이런 교육 계속 더 발전시키고 시간도 늘려주세요." 등이 교육 후 직원들의 응답이었다.

영동세브란스병원의 펀(Fun) 교육은 서비스 할 직원에게 초점을 맞춘 교육이다. 내 기분이 어떻든지 무조건 서비스해야 하는 것 보다는 행복한 삶을 위해 내 속의 즐거움을 먼저 깨우고 느껴보자는 것이다. 미국 <포춘>이 선정하는 훌륭한 일터상 수상 기업은 물론, 국내 기업에서도 펀(Fun)경영 열풍이 확산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단순히 재미있는 일터를 만들자는 의미를 넘어 재미가 곧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YSA팀에서는 직원들의 호응에 부응하여 일터에서 동료와 고객에게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하반기 "즐거운 나와 일터 만들기" 교육을 준비 중이다.“내가 즐거우면 동료가 즐겁고, 우리 팀이 즐겁고, 병원이 즐겁고, 그런 병원에 오는 고객은 편안하고 행복해 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