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의약품 안전관리가 대폭 강화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해 감기약(페닐프로판올아민, 일명 PPA) 사건을 교훈삼아 의약품 안전정책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소비자 중심의 의약품 리스크 관리방안』을 마련한다.

복지부는 18일 오후 3시 한국 제약협회 강당에서 열린 『소비자 중심의 의약품 리스크 관리방안』연구에 대해 보건사회연구원 이의경 박사는 의약품 안전관리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이 박사는 안전관리 방향으로 과거 공급자(의사, 약사, 제약업소 등) 중심의 관리에서 사용자(소비자)에 대한 관리로 개념을 확대하여 의약품 자체 부작용관리는 물론 제조 및 처방·조제 과오까지 관리 범위를 확대하고 의약품 위해를 최소화하도록 의약품 안전 관리의 신속성을 향상시키며 정보 수집 및 분석·연구를 통해 지식에 근거한 근거중심의 위해 관리 방안 등 3가지를 제시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이 같은 방안을 놓고 제약업계, 소비자단체 등 각계각층이 활발한 토론을 벌일 예정이며 보건복지부는 의견을 수렴해 향후 의약품 안전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는 부작용 우려가 심각한 의약품에 대하여 의사·약사·환자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 마련을 추진하는 한편 품질 불량 우려의약품에 대한 제조자(수입자)의 자발적 회수(Recall) 강화, 의약품 부작용 보고 강화 및 분석평가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소비자의 의약품 정보 접근성 및 이해 용이성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의약품 안전관리의 체계적인 관리체계 구축을 통해 의약품 위해 관련 연구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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