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성 건강을 위한 피임정책에 대해 활발한 공론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새누리당 박인숙 의원(서울 송파갑)은 피임약의 처방여부에 따른 사회적 파장 등과 관련한 각계각층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하여 ‘여성 성 건강을 위한 피임정책 토론회-피임약 재분류, 무엇이 문제인가’를 26일 국회에서 개최했다.

최근 식약청은 피임약 재분류에 관한 안을 발표한 이후, 7월말까지 다양한 의견을 수용해 최종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식약청은 지난 15일, 전문의약품인 사후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일반의약품인 사전피임약을 전문의약품으로 전환하는 재분류 방안을 놓고 공청회를 이미 실시한 바 있다.

박의원은 “여성들이 원치 않은 임신과 낙태의 위험에서 벗어나 원하는 시기에 건강한 임신을 할 수 있는 사회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신중한 피임정책을 당부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이임순 피임연구회 회장(순천향대학병원 산부인과 교수)은 ‘여성 성건강을 위한 피임정책과 피임약 재분류 문제’를 주제로 우리나라의 피임 실태와 피임 진료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했다.

아울러 그는 응급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하기에 앞서 우리 실정에 맞는 피임정책을 실시하고, 그에 필요한 성교육을 실시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지정토론자로 나선 신원 식품의약품안전청 소화계약품과 과장, 강효인 연세대 총학생회 회장, 김천주 대한주부클럽연합회 회장, 김철중 조선일보 기자, 이현숙 탁틴내일청소년성문화센터 상임대표, 정승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보건의료위원, 최안나 서울시의사회 공보이사 등이 참여해 피임약 재분류에 따른 찬반의견을 내놓으며 뜨거운 토론을 이어갔다.

박인숙 의원은 “여성을 위한 중요한 정책인 만큼 정부측과 시민사회, 종교계, 여성계 등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며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여성정치인으로서 책임감있는 자세를 다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