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원장 정희원)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은 미래융합헬스케어 기술을 선도하고 의료소비자의 고객만족도 향상과 국제경쟁력 제고 등을 위한 합작회사를 설립한다.

이를 위해 두 기관은 10일 오전 서울대병원 대한의원에서 ‘서울대학교병원과 SK텔레콤의 합작회사 설립’에 대한 계약식을 정희원 원장, SK텔레콤 하성민사장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합작투자계약은 지난 4월 체결된 ‘헬스케어 ICT 사업에 관한 기본협약’을 구체화한 것으로 양측의 역량을 공유하고 정기적인 협의를 통해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설립되는 합작회사는 ▲예방-진단-치료-관리가 연계된 ‘차세대 의료서비스 모델’ 개발 ▲ ICT 기반의 디지털병원 해외진출 ▲대한민국의 헬스케어 기술 발전을 위한 공동 R&D라는 세 가지 큰 축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게 된다.

예방-진단-치료-관리가 연계된 ‘차세대 의료서비스 모델’ 개발의 경우 의료정보, 생활기록(Life log : 혈압, 혈당 등 생체정보, 식이정보, 활동량 정보 등), 유전자 정보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예방/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의료비 절감 및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고 ICT 기반의 디지털 병원 해외진출은 서울대병원의 진료역량과 병원시스템에 SK텔레콤의 ICT 역량을 결합한 디지털병원을 글로벌 상품화해 세계시장에 진출하는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서울대병원과 SK텔레콤은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ICT융합 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대한민국 헬스케어 기술 발전을 선도하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설립되는 합작회사는 서울대병원과, SK텔레콤이 공동으로 투자해 법인 설립 과정 등을 마친 후 올해 안에 출범한다.

서울대병원 정희원 병원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서울대병원의 의료취약지역이나 계층을 위한 의료서비스 사업 등 공익적 목적의 의료사업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합작회사의 향후 수익의 일부를 공익목적의 의료사업에 기부 또는 투자하는 등 공익적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최고의 의료진과 최고기술의 통신사가 손을 잡고 미래형 헬스케어모델을 연구 개발함으로써 신뢰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차세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 소비자의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며 의료선진화를 통한 국제경쟁력 제고 등을 통해 인류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해 가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 하성민 사장은 ”SK텔레콤은 그간 의료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차별화된 기술과 역량을 활용하여 ICT 기반의 헬스케어 사업을 준비해 왔으며 이러한 일환으로 헬스케어 전담 조직을 구성하기도 하였다."며 "금번 합작회사 설립 계약은 미래 융합 헬스케어 기술 선도를 통한 혁신적인 의료서비스 모델 제시를 위하여 의료 및 ICT 각 분야의 최고가 만난 의미 있는 출발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서울대학교병원과의 공고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헬스케어 산업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양측은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건강진단 수검자를 대상으로 국내 최초로 EMR(전자의무기록)과 연동해 일반인도 직접 건강진단 결과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한 애플리케이션을 공동 개발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