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박성대 명예교수(외과)가 최근 급격히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방법을 알기 쉽게 풀이한 ‘대장암 예방과 치료 그리고 극복’을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가 대장암 환자와 가족들, 의료인 그리고 대장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에게 대장암을 바로 알리기 위해 30여년간 대장암 환자를 치료한 경험과 연구 결과, 그리고 대장암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한 것이다.

이 책은 140개 이상의 사진과 그림, 도표를 이용하여 분야별로 요점을 좀 더 정확하고 깊게, 읽기 쉽게 서술되어 있어 의료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전문단어는 별도로 의학용어 해설을 작성해 이해도를 높였다.

또 대장암의 진단에서 치료까지 환자와 가족들이 의사에게 물어보아야 하고, 또 의사도 답변해 주어야 할 항목을 나열하였고, 저자의 대장암 발생 통계 조사결과를 보고하여 한국의 대장암환자 현황을 추측할 수 있게 하였으며, 대장암에 대한 잘못된 상식들도 소개하고 있어 대장암 환자나 가족은 한번쯤 읽어볼 필요가 있다.

박 교수는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대해 분야별로 또는 전체적으로 알고자 할 때, 또 대장암을 극복하여 ‘더 오래, 더 큰’ 삶을 살고자 할 때, 믿고 편안한 의사와의 대화로, 또 일부 의료인에게는 대장암에 대한 지식을 재학습한다는 의미로 이 책을 생각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대장암과 용종의 이해 ▪ 대장암의 발병 위험요소와 예방 및 선별검사, 대장암의 진단검사와 평가 ▪ 대장암의 수술치료 및 복강경 대장절제술, 방사선치료와 항암제치료등의 보조치료 ▪ 대장암 치료방법에 따른 부작용의 처치, 대장암 치료후의 추적 ▪ 인공항문 관리, 대장암의 극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법 등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