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 동안 전국 16개 시도에 중증외상환자가 도착 즉시 응급수술이 가능한 중증외상센터가 건립된다.

보건복지부는 19일 중증외상환자가 365일 24시간 도착 즉시 응급수술과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 장비, 인력을 갖춘 중증외상센터를 설치하기 위한 계획을 이 달 중 확정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현재 부산에 건립 중인 센터를 제외한 나머지 15개 시도에 각각 한 곳씩 설립한다는 방침이며 내년에 3곳이, 그리고 5년 이내에 모든 시도에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중증외상센터별로 80억원을 지원해 시설과 장비를 마련토록 할 방침이며 이 가운데 60억원은 중증외상환자 전용의 중환자실 병상 40개를 만드는데 사용하고 센터마다 외상외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등의 전문의 23명이 근무토록 했다. 센터 1곳에 필요한 인건비 30억원도 정부가 해마다 지원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기획재정부에서 예산이 확정되면 9월 초부터 센터가 들어설 병원 선정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며 우선 다음달 수도권을 대상으로 중증외상센터가 가능한 병원, 2곳의 공모를 실시하며, 올해 안에 개소할 수 있다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지정받을 수 있고 약 4~5억원의 인건비가 우선적으로 지원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중증외상센터 지정을 받으려면 언제나 비어있어 수술이 가능한 전용 수술실 2곳과 중환자실 40병상 이상, 응급실에는 별도의 외상소생실을 설치해야 하며 중환자 관리팀은 최소 25명이상의 인력이 배치되도록 다.

복지부는 "기존 응급의료센터를 개·보수해 제시하는 요건을 충족하고 타 의료기관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하는 병원들이 중증외상센터로 지정될 것"이라며, "예를 들어 중환자실 및 수술실 등이 한 곳에 모여있어 한 공간에서 빠르게 진료가 이뤄진다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