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발암성이 제기되는 물질에 대해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립암센터에 ‘발암성 심의위원회’를 운영할 방침이다.

위원회는 지난 5월 31일 국제암연구소(IARC :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의 발표로 이슈가 된 ‘전자파 노출과 발암성 논란’에 대한 후속조치 차원에서 마련됐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휴대전화 사용 시 노출되는 무선주파수 전자기장(Radiofrequency Electromagnetic Fields)을 암가능성 물질(Group 2B)로 분류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복지부는 명확한 발암 관련성에 대한 조사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나, 인과관계 규명 전이라도 소아청소년에 대해 불필요한 휴대전화 사용을 자제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

복지부와 국립암센터는 ‘발암성 심의위원회’의 구성 계획을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되는 제32회 암정복포럼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발암물질 노출 평가와 관리를 위한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발암물질 관리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발암물질 노출 대응을 위한 제언과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복지부는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발암물질에 대한 검증된 정보를 구축하고 발암 인과관계 규명을 위한 연구 지원 및 관계 부처·유관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