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구미병원 산업의학과 교수진이 공동으로 산업의학 지침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참여형 개선활동 기법(PAOT. Participatory Action Oriented Training)과 관련된 도서로 총 6권으로 우극현 교수, 김진석 교수,
윤성용 교수 등이 공동으로 집필했다.

참여형 개선활동 기법은 참가자들에게 작업환경 개선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보여주고, 자신과 비슷한 작업 현장에서 이미 잘 활용하고 있는 많은 모범 사례들을 보여줌으로써 그것으로부터 좋은 아이디어와 자극을 받아 능동적으로 자신의 해결책을 찾아내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브레인스토밍 방식의 훈련기법이다.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보건 개선 활동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구미병원 산업의학과에서는 2003년 국내 최초 PAOT 워크샵을 개최한 후 중소기업 실정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으며, 2007년부터는 농작업 안전모델 사업에 접목시켜 농작업 환경 개선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6권의 책 중 4권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지원을 받아 제작, 근로자들의 안전보건 문화를 바꾸고 사업장의 자율적 작업 환경 개선을 위한 교재로써 중소규모 사업장 및 산업보건 관련기관에 보급된다.

나머지 2권은 농작업 환경 개선활동에 관한 내용으로 농촌진흥청과 협력하여 농촌기술센터 및 농가에 보급, 농업인들의 안전과 보건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