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3일 오전 TV와 라디오, 인터넷으로 생중계된 신년국정연설을 통해 올해 우리나라는 국방과 경제를 국가운영의 두 축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이 대통령은 특히 “성숙한 세계국가, 선진일류국가를 향한 우리의 발걸음은 멈출 수 없습니다. 누가 어떤 위협을 하든, 누가 우리의 발목을 잡든 어느 누구도 우리가 가는 길을 막을 수 없습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앞으로의 10년은 대한민국이 명실상부한 세계일류국가가 되는 기간이 될 것입니다. 마침내 대한민국의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라는 사실을 대내외에 알렸다.

이 대통령은 이어 그 동안의 성과를 토대로 외교와 안보, 경제와 삶의 질, 정치와 시민의식 등 모든 분야에서 힘차게 도약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강조하고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통해 5% 대의 고성장과 3% 수준의 물가 안정,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서민 중산층 생활 향상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지방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책 과제들을 빨리 진행하는 한편 과학비즈니스 벨트 입지 선정, 공기업 이전, 5+2 핵심 과제 등에 속도를 내겠으며 동해안을 에너지 관광벨트로, 서해안을 지식 첨단 융복합 벨트로, 남해안을 물류 관광벨트로 특화하는 총 75조원 예산의 동-서-남해안권 발전계획을 확정 추진할 방침임을 천명했다.

이어 삶의 질의 선진화 전략과 관련 고령화는 단순한 기대 수명의 연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방식과 유형에서 질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이제 인생 100세를 기준으로 사는 시대로 접어들어 국가 정책의 틀도 이에 맞춰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그동안 고령화 대책은 시혜적 복지 수준의 대책에 머물렀지만 고령화, 양극화 추세에 대한 근원적인 비전이 "삶의 질의 선진화"라는 점을 고려하여 일자리, 교육, 복지, 문화, 생활체육, 사회봉사, 안전을 융합하는 종합적인 대책과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에 따라 올해 전체 예산 중 복지 예산의 비중과 규모는 사상 최대라고 지적하고 정부는 "서민희망 3대 예산"을 올해 핵심과제로 편성, 서민은 물론 중산층까지 보육료 전액을 국가가 책임져서 여성이 편안한 마음으로 일할 수 있도록 했으며 모든 다문화 가정의 보육료와 특성화 고교생의 학비도 전액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복지 포퓰리즘은 재정 위기를 초래하여 국가의 장래는 물론, 복지 그 자체를 위협한다는 점을 지적한 이 대통령은 도움이 필요 없는 사람에게 돈을 쓰느라 꼭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가로막는 것은 결국 공정한 사회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맞춤형 복지와 함께 모든 분야에서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정부는 근로생활의 질(QWL)을 높이이기 위해 올해부터 기존 산업공단을 재창조하여 "일하며 배우고, 문화생활도 누리는 복합 공간"으로 바꾸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