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예산 편법전용 문제로 검찰에 고발을 당해 도덕성에 큰 타격을 입었던 朴漢晟 서울시의사회장이 최근에는 직원의 일방적인 임금삭감 문제로 직원들이 크게 반발하는 사태가 발생, 朴회장의 지도력과 조직관리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어 향후 행보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朴회장은 2월 24일 직원연봉을 일률적으로 20% 삭감하고, 또 다시 최고 10%까지 삭감한 2005년도 연봉결정통보서를 직원에 통보, 반발의 단초가 됐다.

노조측은 지난 28일 朴회장에게 보낸 내용증명서를 통해 "노조대표나 직원간 합의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삭감 통보한 것은 수용할 수 없다"며 무효를 주장했다.

또 2억원의 적자가 발생했다는 집행부의 주장과 관련, 각종 행사 후 의사회로 전입될 후원금의 의료봉사단 전용, 고발사건과 관련한 비대위비 및 변호사비 등의 편법 지출, 방만한 회비사용 등에 기인한 것으로 전적으로 경영자 책임이라고, 지적하고 임금의 10% 인상을 요구했다.

노조측은 의사회가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 임금을 삭감해서라도 노, 사가 혼연일체가 되어 풀어나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해에 직원 임금을 10% 삭감하면서 유독 회장 판공비만 5천4백만원에서 8천4백만원으로 55.5%(3천만원) 인상했으면서, 회장을 비롯한 집행진은 모범은 커녕 직원만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노조측은 박회장의 긍정적인 답변이 없을 경우 노동부 고발 등 법적대응을 검토하는 등 강경대응 방침을 고수하고 있어 주목된다.
朴회장의 회무 및 예산, 판공비 집행과 관련한 의혹은 끊이지 않고 있다. 朴회장은 이미 지난 총회 때 감사단으로부터 확실한 증거 없이 2-3백만원씩 지출한 부분이 상당히 많다는 지적을 받은바 있다.

또 고발과 관련해 구성된 진상조사위(위원장 박성구)는 전임 집행부로부터 인수한 4천30만원, 학술대회 잉여금 4천7백만원 등을 의료봉사단 자본금으로 편법 전용, 올 총회에서 법인설립이 인준되지 않을 경우 집행부 책임이라는 조사결과를 내놓았다.

뿐만 아니라 특별회비 및 교부금도 회계장부 계상없이 회장이 임의로 사용했다고 지적한바 있다.

朴회장은 4일 현재 의협 특별회비 5억6천4백52만5천원을 납부하고, 의협으로부터 지난 1월31일까지 3차에 걸쳐 교부금으로 2천8백22만6천2백50원을 받았지만 아무런 사유없이 한푼도 구의사회에 내려보내지 않았다.

현재 감사단이 2004년도 회무에 대한 감사를 벌이고 있다. 이번 총회에서 어떤 결과를 보고할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