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문제는 이제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여성부 및 복지부, 여성계가 앞장서 풀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산부인과학회 정성노 이사장은 22일 기자간담회에서 "낙태 ,무통분만 한의계의 불법진료 등으로 산부인과 의사들이 처한 위기상황을 학회와 산개협이 공동으로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낙태문제는 더 이상 산부인과 의사만의 문제가 아닌 범사회적인 책임으로서 국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여성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산부인과학회 박문일 교수는 "물론 임신 중절수술이 산모에게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일이나 원치 않는 임신을 한 산모에게 무조건 출산을 강요하는 것은 더욱 큰 사회문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임신 중절수술이 저출산의 큰 이유라는 것은 전문집단을 매도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산부인과개원의협의회 최안나 홍보이사는 "의사는 반드시 낙태를 해야하는 산모에게 중절수술을 시행하고 산모가 건강하게 다음 임신을 준비할 수 있도록 건강을 관리하는 일을 담당한다"며 "낙태로 인한 문제는 이해관계가 얽힌 산부인과 단체보다 여성계, 복지부 등이 진작에 나섰어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이사는 "임신, 출산, 낙태 등 모두 여성의 책임으로만 돌리는 풍토에서 산부인과 의사마저 이런 여성들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사회가 모두 이들에게 등을 돌리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저출산 시대에도 해외입양 세계 1위라는 실정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최근 여성전문한의원을 표방한 한의사들이 불임치료 및 초음파기기를 불법사용하는 등 진료영역 침범에 대해서도 더 이상은 간과할 수 없다고 밝히고 대책위원회를 개최 한의계의 불법진료 실태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성노 이사장은 "산부인과에서 일어나는 의료소송 문제와 관련 "의료분쟁 조정법 개선이 절실하다"고 강조하고 시급한 현안문제에 대해서는 학회와 산개협이 공동으로 적극적인 대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