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의 구강 점막에서 사이클로옥시게나제-2(COX-2) 수치가 약 4배 가량 증가돼 있다는 연구 결과가 Cancer Research 1월 15일자에 보고됐다.

미국 코넬대학교 와일의대의 앤드류 J. 다넨버그 박사는 "흡연은 상피성장인자수용체(EGFR)를 활성화시켜 COX-2를 유도하고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을 증가시킨다"고 밝혔다.

다넨버그 박사는 이같은 결과는 "흡연이 유도하는 악성종양의 발병기전을 새롭게 통찰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흡연의 발암 효과를 예방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할 근거를 제시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예를 들어 EGFR 또는 COX-2의 억제제를 국소적으로 투여할 때 전신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호흡소화관 악성종양의 위험이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EGFR과 COX-2는 둘 다 암의 발병기전과 관련돼 왔다. 다넨버그 박사는 "EGFR은 세포증식을 포함해서 수많은 발암기전을 촉진하고, COX-2는 흡연에서 발견되는 물질을 포함한 광범위한 발암물질을 반응성 대사산물로 변화시켜 돌연변이유발성 DNA adducts를 형성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흡연에 의한 COX-2의 유도가 돌연변이에 대한 특정 흡연량의 효과를 증폭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그는 주장했다.

다넨버그 박사팀은 시험관내(in vitro) 연구에서 흡연의 생리식염수 추출액에 구강 상피세포를 노출시켰을 때 COX-2 전사가 자극을 받아 COX-2 mRNA와 COX-2 단백, 프로스타글란딘 E2 합성의 수치가 증가된다는 것을 관찰했다.

또 그러한 노출은 2개의 EGRF 리간드 분비를 급속히 증가시켜 EGRF 티로신 키나제 활성을 증가시켰다.

연구팀은 "EGFR 티로신 키나제 활성 억제제와 항-EGFR 중화항체가 모두 흡연에 의한 COX-2의 유도를 차단시켰다"고 보고했다.

다덴버그 박사는 "흡연 노출이 EGFR 신호를 활성화시켜 COX-2 수치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은 그 두 분자를 억제하는 것이 흡연의 유해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암시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Cancer Res 2005;65:664-67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