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김명호 청장은 의료용 마약류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마약류통합관리정보센터(경기도 안양시 소재)를 26일 방문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의 관리 현황을 살펴 양 기관이 의료용 마약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협업방안을 모색하고, 마약류통합관리정보센터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명호 청장은 이날 방문 현장에서 “매년 마약류 취급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마약류 관리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며 “식약처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 유기적인 업무 협력을 토대로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불법유통의 효율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마약류통합관리정보센터 현장에서 어려운 사항이 있거나 건의할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 달라”며 “경인청에서는 의약품안전관리원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오정완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장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보고되는 의료용 마약류 취급 빅데이터를 분석·가공해 활용도 높은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의료 현장에서 의료용 마약류를 적정하게 사용하는 환경을 유도하기 위해 식약처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경인식약청은 앞으로도 관련 기관과 적극 소통하며 체계적인 의료용 마약류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는 등 오남용·불법유통 근절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국민 안전과 안심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