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은 최근 일본의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STSS) 환자 증가와 관련, 국내외 발생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NIID) 발표에 따르면 현지 STSS 환자는 코로나19 유행기간에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정책으로 발생이 감소했다가 2023941명으로 증가했다. 20249(2월말)까지 신고된 환자 수가 414명으로 예년 대비 높은 발생을 보이고 있다.

20249(2월말)까지 발생한 환자 414명 중 90명이 사망(치명률 21.7%)했으며, 50세 이상 연령대에서 치명률(24.0%)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원인병원체인 A군 연쇄상구균(GAS)에 감염된 경우 대부분은 인플루엔자와 비슷한 경미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침습적인 감염이 진행되는 경우 고열, 발진, 류마티스열, 사구체신염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괴사성 근막염, 다발성 장기부전, 독성쇼크증후군(STSS)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

STSS는 사람 간 접촉을 통한 전파가 드물며, 동일원인균으로 감염될 수 있는 성홍열의 국내 발생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매우 낮은 점 등을 고려할 때 국내 유행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조기진단 및 신속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에서는 STSS를 별도의 법정감염병으로 분류하여 신고를 받지는 않지만, 성홍열 합병증 환자 전수 역학조사 및급성 호흡기 환자 병원체 감시사업(실험실 병원체 표본감시, AriNet)을 통한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STSS와 동일한 원인병원체인 A군 연쇄상구균(GAS)의 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성홍열을 2급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하여 감시하고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신속하게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조기진단을 통한 신속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해외여행객들은 과도한 불안과 우려보다는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A형 연쇄상구균 감염 예방을 위한 수칙

기침예절 실천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씻지 않은 손으로 눈, , 입 만지지 않기

의심증상* 발생 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진료 받기

* 고열, 발진, 심각한 근육통, 상처부위의 발적, 부종 등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소독하고 상처부위의 외부 노출을 최소화

수두 및 인플루엔자 백신접종 권고

*인플루엔자 및 수두 감염시 A군 연쇄상구균의 감염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음

(출처) https://www.cdc.gov/groupastrep/igas-infections-investigation.html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