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승 비대위원장
방재승 비대위원장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정책에서 비롯된 일련의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전국 단위의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지금까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만들어진 19개 의과대학의 비대위원장들은 지난 12일 오후 8시30분 줌미팅을 통해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를 전국 비대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아울러 전국 비대위는 의과대학 학생들의 학업과 전공의들의 수련 중단으로 인한 대한민국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해 함께 행동하기로 결의했다.

이날 전국 조직을 출범시킨 비대위 제1차 총회에는 제주대, 원광대, 울산대, 인제대, 한림대, 아주대, 단국대, 서울대, 경상대, 충북대, 한양대, 대구가톨릭대, 연세대, 부산대, 가톨릭대, 충남대, 건국대, 강원대, 계명대 등 19개 의대가 참여했다.

전국 비대위는 “지금의 의과대학 학생과 수련병원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을 마치지 못하면 대한민국 의료의 진짜 붕괴가 올 것”으로 전망하고 “곧 닥칠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과대학 학생들의 유급 및 휴학은 현재 가장 시급한 비상사태이므로 이를 막기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하고 연대하게 됐다”고 밝혔다.

전국 비대위는 행동 목표로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인 의과대학 학생과 수련병원 전공의가 무사히 복귀하여 교육과 수련을 마치는 것”을 설정하고 “이것이 미래의 환자와 미래의 의사를 위한, 오로지 국민을 위한, 의료전문가로서의 가장 합당한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그에 따라 이날 총회에서는 먼저 각 대학의 교수 사직서 제출에 대해 오는 15일까지 소속 대학 교수와 수련병원 임상진료 교수의 의사를 물어서 결정하기로 했다.

이어서 사직서 제출이 의결된 대학의 제출 시기는 다음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하고, 사직서가 수리되기 전까지는 각 대학의 수련병원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날 전국 비대위는 “정부는 우리들의 절박한 외침에 귀를 기울여 의과대학 학생과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과정에 복귀할 수 있는 협상의 자리를 마련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