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운영 중해외 의료기기 종합지원센터는 오는 14일 서울 코엑스에서 KIMES 2024와 연계하여 ‘베트남ㆍ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시장 진출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세미나는 현지 진출 희망 의료기기 기업을 대상으로 정책ㆍ시장 동향, 인허가 규정 및 현지 진출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성공적인 진출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해외 의료기기 종합지원센터는 베트남 호치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미국 보스턴에 현지 사무소를 두고 국내 의료기기 산업체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 중 베트남ㆍ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종합지원센터는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이 위탁 수행 중이다.

이 센터에서는 현지 인허가를 비롯해서 현지 사용자(의사) 및 바이어 대상 한국산 장비 시연(트레이닝) 및 제품설명회, 수출계약 및 사후관리(AS) 등을 지원한다.

지난해 인도네시아 센터는 현지 국립병원 판매망 확대를 위해 국가전자조달청 제품 등록 6건을 지원한 바 있다. 한국산 의료기기 사용률 확대 및 신뢰도 확보를 위해 현지 병원 및 대리점 대상으로 제품 시연 및 교육·세미나 활동을 진행 중이다.

베트남 센터는 주베트남대사관과 함께 한국산 의료기기에 불리한 입찰등급을 적용했던 의료기기 공공 입찰 규정의 개정을 현지 보건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하여 이를 폐지시키는 쾌거를 이뤄낸 바 있다.

진흥원 황성은 의료기기화장품산업단장은 “국내 기업은 센터를 통해 현지 의료기기 산업 특성과 수요 분석에 기반 한 해외 진출에 도움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