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2월 29일(목) 관련 기관·단체 등과 함께 「제13차 수급 불안정 의약품 대응 민관협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12차 회의 시 논의되었던 진해거담제 및 경장영양제 대한 모니터링 및 조치 상황을 공유하고, 일선 병원에서 공급부족이 제기되고 있는 결핵치료제 5개 품목, 면역글로불린 3개 품목 및 아미노필린 4개 품목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진해거담제 4개 품목은 현재 증산조건부 약가 인상을 검토 중에 있으며, 홍해 예멘사태로 수입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경장영양제는 금년 1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공급량이 증가하였으며 5월부터 공급 정상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채산성 부족으로 제약사로부터 공급 중단이 보고되고 있는 결핵치료제 5개 품목은 제약사 협조 요청과 함께 정부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또 원료 공급에 어려움을 겪는 면역글로불린 3개 품목, 아미노필린 4개 품목은 유통·사용 추이 분석 결과 비만치료·불임치료 등 비급여(또는 전액본인부담)로 추정되는 사용량이 다수 나타나 치료 시급성을 고려한 유통 개선 조치 등 대응 방안을 논의하였다. 면역글로불린 제제는 전체 공급량 대비 요양급여 청구량 비율이 2023년 11월 기준 61.3%로 나타났고, 아미노필린 주사제는 급여 청구 비율이 52.6%에 그쳤다. 특히 의원급은 급여 청부 비율이 10.4%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미노필린 주사제의 의료기관 종별 급여청구 비율(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아미노필린 주사제의 의료기관 종별 급여청구 비율(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아울러 복지부는 3월 4일부터 제약사로부터 공급중단 보고된 의약품 정보를 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DUR)를 통해 매월 안내할 예정임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