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환 이사장 기념사
박영환 이사장 기념사

사회복지법인 한국심장재단(이사장 박영환)이 2월 27일 창립 40주년을 맞았다. 심장재단은 지난 2월 27일 오후 6시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40주년 기념식을 열고 미션과 비전 선포에 이어 그동안 재단에 크게 기여한 후원자 등에 대한 감사패와 공로패를 전달했다.  

한국심장재단은 어려운 경제적 형편 때문에 치료받지 못하고 질병으로 고통 받는 심장병 어린이들의 수술비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1984년 처음 문을 열었다. 재단 설립 이후 선천성·후천성 심장병, 장기이식, 기타질환자 총 40,964명의 환자들이 새 생명을 선물받았다.

재단설립 당시 국내 환자에 한해 지원하다가 1990년부터 해외 외국 환자를 초청하여 선천성심장병 수술비를 지원하고 있는 등 2023년까지 881명에게 수술비를 지원했다.

과거 다른 나라의 도움을 받아야 했던 우리나라가 이제는 다른 나라의 어린 생명을 살리는 희망의 불씨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외국환자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치료비가 매우 고가이고 수술 이후에 고국으로 돌아가 제대로 사후관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더 많은 생명을 구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그 나라 의료진들이 스스로 자국 환자들을 수술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갖추고 현지 인프라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단은 지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개발도상국의 소아심장 및 소아심장외과 의사를 2명을 선발하여 국내 유수병원에서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한계가 있어 소아심장 수술팀이 함께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팀 단위 연수를 추진했다.

2012년부터는 소아심장 흉부외과 전문의, 소아심장 전문의, 심장마취 전문의, 인공심폐기사, 중환자실 간호사 등 의료팀을 구성하여 의료진 연수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했다. 물론 나라마다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많이 성장한 곳이 있는 반면, 성장이 더딘 곳도 있지만,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꾸준히 지원을 한다는 방침이다.

재단은 특히 우리나라 의료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수준이지만 흉부외과, 특히 소아심장 분야는 지원자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 어려운 환경에서 사명감 하나로 버티고 있는 소아심장 분야 의료진을 격려하고, 소아심장 분야의 발전을 위해 재단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이러한 고민 끝에 한국심장재단은 지난 2021년 국내 의료진의 해외연수 지원사업도 시작했다.

소아심장 분야를 담당하는 소아청소년과 또는 흉부외과에 재직 중인 전문의 가운데 매년 2명을 선발해 1년간의 해외연수비와 왕복 항공료를 지원했다.

한국심장재단이 설립 이래 약 4만명이 넘는 환자를 도와줄 수 있기까지는 의료진, 병원관계자 등 많은 곳에서 지원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특히 정부의 보조금 지원 없이도 40년 동안 한국심장재단의 역사를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지금까지 후원에 동참해 온 든든한 후원자들 덕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영환 이사장은 “후원자들의 기부는 단순히 한 사람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넘어 한 가정의 일상과 미래를 살리는 길”이라며 “그래서 한국심장재단은 우리 사회를 더욱 따뜻한 곳으로 만

들기 위해 재단을 선택한 후원자들이 언제나 재단을 믿고 기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하게 재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영환 이사장은 특히 지난 2월 27일에 개최한 창립 40주년 행사에서 “40년을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한국심장재단이 앞으로도 의미 있는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후원자분들과 많은 관계자분들의 변함없는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박영환 이사장은 이어 “40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미래로 도약하기 위해 미션과 비전을 선포했다. 한국심장재단은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용기 있는 사랑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더 많은 사람들을 건강하고 멋진 삶으로 변화시키는 가장 신뢰받는 '하트 플랫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감사패를 받은 후원사 6곳은 ()오뚜기 ()코스트코코리아 ()미원홀딩스()한국다이이찌산쿄()신우벤딩국제로타리3640지구 등이며 감사패는 서울대어린이병원 선천성심장병센터삼성서울병원 심장센터 선천성심장팀서울아산병원 선천성심장병센터세브란스심장혈관병원 선천성심장병센터부천세종병원 소아심장팀 등 5곳이다. 이어 축하공연으로 재단 조범구 고문과 박영환 이사장으로 부터 5차례 선천성심장병 수술을 받았던 싱어송라이터 가수 안예은 씨의 축하공연이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