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CA 변이가 있는 난소암에서 파프(PARP) 저해제 니라파립과 올라파립을 사용했을 때 치료 효과의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임명철 교수

국립암센터 자궁난소암센터 임명철 교수 연구팀은 미국부인종양학회지(Gynecologic Oncology) 최근호에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그에 따르면 BRCA 변이가 있는 일차성 난소암 환자에서 니라파립(제줄라)과 올라파립(린파자) 두 약제가 모두 급여로 사용된다. 두 약제는 각각 PRIMA 임상 연구와 SOLO-1 임상 연구를 통해 임상적으로 유의한 재발률 감소가 확인됐다. 이 두 임상연구는 각각 다른 임상 조건에서 시행되어 투약횟수, 독성의 범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국립암센터 자궁난소암센터 임명철ㆍ박상윤 교수, 박은영 연구원, 김지현 전임의와 서울대 김세익 교수, 고신대 김은택 교수 등 연구팀은 BRCA 변이가 있는 난소암에서 니라파립과 올라파립의 생존율 차이가 없음을 후향적 연구로 확인했다.

연구팀은 국립암센터를 포함한 국내 세 개 의료기관에 등록된 진행성 고등급 장액성 난소암 환자에서 일차 백금 기반 항암제 치료 이후 재발억제를 위한 유지치료제로 ‘올라파립’또는 ‘니라파립’ 두 가지 파프(PARP) 억제제를 사용한 27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후향적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이 중 BRCA 유전자 변이가 발견된 16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환자들의 인구학적 데이터, 임상병리학적 데이터, 수술 기록을 조사한 후, 성향 점수 매칭 분석법을 통해 ‘올라파립’과 ‘니라파립’의 생존율을 비교 분석했다.

또 파프(PARP) 저해제에 의한 독성 발생률을 조사했으며, 독성 파라미터로는 빈혈, 혈소판 감소증, 호중구 감소증, 구역, 구토, 피로, 복통, 두통 등 9가지를 포함했다. 이러한 독성 반응에 따라 파프(PARP) 억제제의 용량을 조절하거나 필요시 중단하는 비율도 함께 분석했다.

성향 점수 매칭을 통해 분석한 결과, 80명의 올라파립 사용군과 31명의 니라파립 사용군의 무진행생존기간(PFS)과 재발하여 후속치료까지의 기간(TFST), 그리고 전체생존기간(OS) 모두 차이가 없었다.

특히 추적관찰기간 동안 올라파립 사용군의 경우 무진행생존기간은 중앙값에 도달하지 못하였고, 니라파립 사용 군의 경우 31.5개월이라는 매우 향상된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을 보임으로써 두 군 모두 매우 의미 있는 향상된 재발률 감소율을 보였다. 그러나 두 군간 통계학적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독성 및 부작용 측면에서 두 군 모두 빈혈이 가장 많은 부작용이었으며, 그 발생빈도는 올라파립 사용 군과 니라파립 사용 군 간 차이가 없었다. 혈소판 감소 및 중성구 감소는 니라파립 군에서 올라파립 군보다 더 흔하게 나타났다. 비혈액학적 독성은 두 군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