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일반과개원의협의회(회장 좌훈정)는 정부가 보정심이라는 허수아비 기구를 통해 정상적인 의학 교육이 도저히 불가능한 의대인원을 증원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대한민국 의학교육뿐만 아니라 의료시스템 자체를 붕괴시키는 야만적인 행위라며, 14만 의사들을 대표하는 대한의사협회와 4만여 개원의들을 대표하는 대한개원의협의회와 강철 같은 연대를 통해 정부의 무자비한 폭거에 대해 목숨 걸고 싸울 것 이라고 선언했다.

또 이로 인한 대한민국 의료 파국의 책임은 온전히 정부에게 있음을 경고했다.

협의회는 8일, ‘정부는 의료 파국을 감당할 자신이 있는가’ 성명서를 통해 이른바 필수의료의 위기는 원가에도 못 미치는 저수가뿐만 아니라 무방비로 방치된 의료기관 내의 폭력이나 의사에 대한 가혹한 형사처벌, 그리고 터무니없는 의료소송금액 등으로 의사들이 도저히 버틸 수 없어 벌어진 일이고, 지역의료 위기 역시 지역의 인프라 부족도 있지만, 얼마 전 야당 대표의 피습사건처럼 무조건 수도권 대형병원을 선호하는 왜곡된 의료이용 행태도 한몫을 했던 것 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정부는 오로지 모든 문제를 의사 수 부족으로 오도하고 있다며, 그렇다면 지금보다 의사 수가 훨씬 적었던 10년 전, 20년 전에는 왜 소위 응급실 뺑뺑이나 소아과 오픈런이 없었던 것이냐고 반문했다.

협의회는 그동안 의협은 필수의료, 지역의료의 위기에 대해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대안을 제시해왔으나, 보건복지부는 오로지 용산의 오더임을 핑계로 대면서 무시해왔으며, 지난 1년 동안 이뤄진 의료현안협의체 회의에서도 귀를 틀어막고 있었으면서, 그동안 의료계와 소통해왔다는 후안무치한 거짓말을 늘어놓고 있다고 반박했다.

협의회는 이제 정부에 대한 최소한의 신뢰마저도 가질 수 없게 되었으며, 더욱이 전공의들을 겁박하는 정부의 폭압적인 행동에 대해 후배들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저항도 불사할 것임을 천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