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과학대학교 일산차병원(원장 송재만)이 개원 4년 만에 분만 1만 건을 돌파했다. 쌍둥이 포함 10,476명의 아기를 탄생시킨 일산차병원의 분만 1만 번째 주인공은 산모 도고운(37)씨로 3.15kg의 건강한 남아 까꿍이(태명)를 출산했다.

2020년 1월 15일 첫 분만을 시작으로 매년 2,400여명의 출생을 돕고 있는 일산차병원은 고령 산모와 고위험 산모들이 많이 찾는 지역 거점 병원이다. 조기진통, 양수 과소증∙과다증 등을 집중 관리할 수 있는 ‘고위험 산모 집중치료실’(OICU)과 24시간 심장박동 및 뇌파 측정이 가능한 모니터와 특수 인큐베이터 등 설비를 갖춘 ‘신생아 집중치료실’(NICU)을 운영하고 있다. 신생아 집중치료실은 19개 병상으로 경기 북부 최대 규모다.

송재만 일산차병원장은 “초혼 연령이 높아지고 고령 산모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일산차병원이 경기 서북부 대표 산부인과 병원으로 자리 잡게 돼 기쁘다”며 “산과, 소아과 의료진 모두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저출산 극복에 기여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모 도고은 씨는 “응급 상황에 빠른 대처가 가능하고, 산모와 아기가 같이 집중 케어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일산차병원의 가장 큰 강점”이라며 “주치의 선생님과 병원 덕분에 건강하게 아이를 출산했을 뿐만 아니라 1만 번째 주인공이 돼 특별한 기분이 든다”고 말했다.

일산차병원은 도 씨 부부에게 남∙여 공간이 분리된 일산차병원 건진센터 건강검진권, 차병원 산후조리원 마티네 차움의 객실 업그레이드를 선물했다. 이들 부부가 둘째를 출산하면 산전 관리(출산 전 받는 치료)와 출산비도 지원하기로 했다.

주치의 홍다경 산부인과 교수는 “분만 과정을 잘 견디고 무사히 회복한 산모에게 고맙다”며 “1만 번이라는 의미가 산모에게 큰 선물이 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차병원은 64년 차병원의 연구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저출산 극복에 힘을 보태고 있다. 2022년 기준 차병원 분만센터에서 태어난 아이는 12,448명으로 이는 당해년도 출생아 수의 5%를 차지하는 수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