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하반기에 메디젠휴먼케어 등 3유전자검사기관이 추가로 소비자 대상 직접 시행(Direct To Consumer, DTC) 유전자검사역량 인증을 받았다. 이로써 DTC 인증을 받은 검사기관은 총 10개 기관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DTC 인증제는 검사기관의 검사 정확도, 소비자의 유전정보 보호 수준, 유전자검사의 전달 등을 평가하여 소비자에게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직접 할 역량이 있는 검사기관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제도는 2021DTC 인증에 관한 법적 근거 신설(생명윤리법 제49조의2)에 따라 시작됐다.

이 조항은 2년 경과조치를 두어 20231229일까지 DTC 인증을 받지 않았더라도 의료기관이 아닌 유전자검사기관이 직접 실시할 수 있는 유전자검사항목에 관한 규정고시에 열거된 11개 항목에 대해 검사할 수 있었으나, 20231230일부터는 DTC 인증을 받은 기관만이 DTC 유전자검사를 할 수 있다.

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 성재경 과장은 “DTC 인증제 법령 경과조치 기간 만료에 따라 2024년부터 DTC 인증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된다고 할 수 있다인증제를 발전시켜 역량 있는 유전자검사기관이 국민의 건강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