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컴퍼니(대표 김준구)는 모로코 국립병원 경쟁입찰에서 수주에 성공해 수술로봇 ‘Revo-i(레보아이)’를 공급한다고 11일 밝혔다.

미래컴퍼니는 수술로봇 레보아이를 모로코에 수출한다. 사진은 선적식 모습
미래컴퍼니는 수술로봇 레보아이를 모로코에 수출한다. 사진은 선적식 모습

미래컴퍼니는 이번 모로코발 수주를 통해 북아프리카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한다. 모로코는 인구 3,700만여 명의 국가로, 2022년 총 GDP(PPP 기준) 3,597억 달러를 기록하며 GDP를 기준으로 했을 때 다섯 번째로 큰 아프리카 경제국이다. 또한 2018년부터 모로코 정부가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Health Plan 2025’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의료장비 현대화를 위한 수요가 높다. 이러한 경제적, 정치적 상황을 고려할 때 수술로봇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또한 이번 입찰은 모로코에 수술로봇이 처음으로 도입된 사례이기도 하다. 레보아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선진화된 로봇수술을 최초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레보아이가 설치되는 모로코 아가디르대학병원(Agadir University Hospital Center)은 총 867병상과 17개 중앙수술실을 갖추고 있는 대형 국립병원이다. 수술로봇 도입 등 각종 의료장비를 현대화해 지역민의 건강증진과 의료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며, 연구 분야에서도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이다. 미래컴퍼니는 모로코 내 로봇수술 활성화를 위해 병원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미래컴퍼니 수술로봇 사업부문장 이호근 전무는 “이번 모로코 공급 계약 체결은 전세계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레보아이의 성능과 경쟁력을 인정받은 쾌거”라며 "모로코를 거점으로 북아프리카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호근 전무는 “우즈베키스탄에 이어 모로코에서도 레보아이가 해당 국가의 첫 번째 수술로봇으로 도입되는 성과를 냈다”며 “레보아이 기술력을 토대로 전세계 로봇수술 보급 불균형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래컴퍼니는 올해 국내외에서 레보아이 공급계약을 연이어 체결하며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국내 최고 의료기관이자 세계 최고의 로봇수술 실적을 자랑하는 상급종합병원 세브란스병원을 포함해 국내 여러 병원과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지난 9월에는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소재 병원과 추가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성과가 있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