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장학철 교수

여러 아이를 낳은 여성이라도 출산 후 체중을 감량한다면 당뇨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문준호ㆍ장학철 교수팀(공동 제1저자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이준엽 교수)은 이 같은 결과를 국제학술지 Experimental & Molecular Medicine(EMM) 최근호에 논문으로 발표했다.

그에 따르면 당뇨병은 췌장β세포의 기능상실로 인슐린 생산이 잘 되지 않고 고혈당이 지속되는 만성 질환이다. 보통 유전적 요인이나 비만, 운동 부족 등 환경적 요인에 기인하지만 임신과 출산도 그 원인으로 꼽힌다.

분당서울대병원 문준호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문준호 교수

연구팀은 임신-출산에 따른 산모의 췌장β세포 변화를 파악하고자 임신성 당뇨병이나 임신성 포도당 내성을 진단받은 여성 45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4년 동안 다출산(4회 이상, 79명) 여성과 일반 출산(1~3회, 376명) 여성의 몸무게, 췌장β세포, 인슐린 민감성 지수 등을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다출산을 하더라도 4년 동안 체중 2.5kg 정도 감량한다면 췌장β세포의 기능이 향상되고 인슐린 민감성 지수도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출산 후 체중이 증가한 여성의 췌장β세포 기능은 30%나 감소했다.

두 그룹을 비교한 연구에서는 다출산 여성의 췌장β세포 기능과 인슐린 만감성이 일반 출산 여성보다 감소됐다. 다출산 여성의 췌장β세포를 분석한 결과, 췌장β세포가 임신과 출산이라는 스트레스를 반복적으로 겪으면서 증식 능력을 잃고 텔로미어 길이가 짧아짐(노화)을 확인했다.

내분비대사내과 문준호 교수는 “다출산 여성의 췌장β세포는 여러 번 팽창 및 축소하는 과정에서 점차 노화되고 인슐린 분비 능력이 감소한다”며 “췌장β세포의 기능 개선 및 당뇨병을 막기 위해 출산 후 적극적인 체중감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문 교수는 “2023년 대한당뇨병학회 진료지침에서는 당뇨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 운동, 수유 등의 활동을 적극로 권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