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홍 교수
임채홍 교수

간암수술 전후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면 생존율과 완치율이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간암은 국내 암 사망 2위로 표준치료는 수술이지만 수술 후 약 2/3에서 재발한다. 특히 암이 혈관에 침범하거나 절제연이 좁아 수술 후 절제한 경계에 암이 남아있는 경우 재발 위험은 더 크다. 재발 위험을 줄이기 위한 표준 추가 치료가 부재한 상황에서 재발률을 낮추기 위한 치료로 방사선치료의 활용이 증가되고 있다.

고려대 안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임채홍 교수 연구팀은 간암에 대한 방사선 치료 효용성을 평가한 7개 선행 연구를 메타 분석한 결과, 간암수술 전후 방사선 치료를 받은 재발 고위험군 환자가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생존율(교차비, 0.371 p<0.001)과 완치율을 뜻하는 무재발생존율(교차비 0.359, p<0.001)이 크게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이 메타 분석한 선행 연구에는 혈관침범과 좁은 절제연 등 재발 고위험군 환자 815명이 포함됐다. 혈관침범이 있었던 환자의 경우 수술 전후 방사선 치료를 수행했을 때 1년 생존율은 75.6%로, 수술만 시행했던 1년 생존율 36.9% 보다 크게 높았다. 수술 후 좁은 절제연을 보였던 환자도 방사선 치료 후 2년 생존율은 90.4%로 수술만 시행한 환자 78.7%보다 높았고 2년 무재발생존율 역시, 방사선 치료 후가 70.1%로 수술만 받은 환자 51.7% 보다 높게 나타났다.

임 교수는 “간암 수술 전후 방사선치료를 받았을 때 재발과 생존율 면에서 모두 유익한 결과가 나왔다” 며 “치료율 향상을 위해 수술과 방사선 치료를 병합해서 시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권장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간암 수술 전후 방사선치료의 유익에 대한 연구 질 평가 기반의 메타 분석’ 은 외과 권위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 (IF 15.3) 11월호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