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종호 교수팀이 개발한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간위루술 전용 금속 배액관(SPAXUS-MG stent)
문종호 교수팀이 개발한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간위루술 전용 금속 배액관(SPAXUS-MG stent)
(왼쪽부터) 이윤나, 문종호, 신일상 교수)0
(왼쪽부터) 이윤나, 문종호, 신일상 교수)0

순천향대 부천병원 소화기병센터 문종호 교수팀(이윤나·신일상)이 기존 내시경 방법으로 치료가 어려운 악성 담도 협착 환자에게 시행하는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간위루술을 위한 ‘전용 금속 배액관’을 개발, 우수한 임상결과를 입증했다.

소화를 돕는 담즙을 운반하는 통로인 담도에 암이 자라 담즙의 이동 경로를 막게 되면 황달과 염증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패혈증으로 진행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이러한 악성 담도협착을 치료하기 위해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을 시행하지만 담도가 매우 가늘고 몸속 가장 깊숙한 곳에 있어 협착이 심하거나 수술로 접근이 어려운 경우 기존 시술 방법으로는 담도를 배액하기가 어렵다.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간위루술은 심한 악성 종양이나 수술로 인해 변형된 위장 구조 등으로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환자에서 내시경 초음파를 이용해 간내 담도와 위를 연결하여 담도를 배액 하는 신의료기술이다. 하지만 아직 간과 위의 해부학적 특징을 고려한 효과적인 간위루술 전용 배액관이 없어 시술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문종호 교수팀은 효과적인 간위루술 시술용으로 새로운 전용 금속 배액관(SPAXUS-MG stent)을 국내 굴지의 의료기기 회사인 태웅메디칼과 공동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문종호 교수팀은 새 금속 배액관을 이용, 2020~2022년까지 악성 담도 협착으로 배액이 필요하지만 기존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이 실패하거나 불가능했던 2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간위루술을 시행한 결과, 우수한 기술적·임상적 성공률과 낮은 합병증 발생률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금속 배액관을 통한 간내 담도의 내시경 관찰 성공률 또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소화기 내시경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인 ‘미국소화기내시경학회지 11월호(Gastrointestinal Endoscopy, IF: 7.7)’에 게재됐다.

연구책임자인 문종호 교수는 “난치성 악성 담도 협착을 치료하기 위한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간위루술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 전용 금속 배액관이 대한민국의 순수 의료기술로 개발되고, 우수한 임상 결과가 미국소화기내시경학회지에 실린 것은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예후가 불량한 암 환자들의 치료 결과가 더욱 좋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새로운 금속 배액관이 간내 담도와 위를 연결하여 담도 배액을 시행하는 모식도
새로운 금속 배액관이 간내 담도와 위를 연결하여 담도 배액을 시행하는 모식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