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편찬원(원장 이상배)은 서울 의료의 역사를 집대성한 서울역사총서 제13권 ‘서울의료사’를 발간했다.

‘서울의료사’는 ▴1권 ‘현대 이전의 서울의료’(고대~일제강점기) ▴2권 ‘광복과 서울 의료의 변화’(광복~1976년) ▴3권 ‘의료보험 실시와 서울 의료의 성장’(1977년~1999년) ▴4권 ‘의약분업과 새로운 의료환경의 등장’(2000년 이후~) 등 총 4권으로 구성됐다. 2권과 3권, 3권과 4권은 1977년 의료보험 실시와 2000년 의약분업 실시를 기준으로 나눴다.

1권 ‘현대 이전의 서울의료’는 서울 의료사를 전반적으로 바라보는 관점과 총 4권의 ‘서울의료사’ 수록 내용을 압축 정리한 총설을 첫 부분에 실었다.

또한 1876년 개항 이후 서양의료의 도입과 함께 전통의료를 절충하고자 했던 대한제국의 의료체계 구축 시도, 일제강점기 경성에 외형적으로 형성된 근대적 의료체계가 일제 권력에 의해 식민지적 변용을 겪는 모습도 담았다.

2권 ‘광복과 서울의료의 변화’는 ▴광복과 6.25전쟁 전후 서울 의료체계의 재건 ▴전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체계 기반조성 ▴시민들의 질병 치료를 위한 서울 공공의료의 확립 ▴서울 지역에서의 민간병원 및 의료교육기관의 증가 실태 ▴한의사 제도 도입과 한의학 교육기관 운영 등 1945년~1976년 시기의 의료사를 담았다.

3권 ‘의료보험 실시와 서울 의료의 성장’에서는 의료보험 실시와 이로 인한 시민 생활의 변화, 시민들의 질병 양상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서울의료정책의 집행, 서울공공의료의 확대와 이와 연결된 시민건강의 증진, 그리고 아산병원·삼성병원 등 대형병원이 등장하고 서울로의 의료집중이 심화되어 가는 현상, 한약분쟁과 한의약 정책 등을 다뤘다.

4권 ‘의약분업과 새로운 의료환경의 등장’은 의약분업 실시와 건강보험 재정 확충 문제, 치료에서 예방 중심으로 전환된 서울의 의료정책, 새로운 의료 환경의 조성과 이에 대한 서울공공의료체계의 강화, 민간병원의 첨단화와 상업화 현상, 마지막으로 20세기 초반을 특징짓는 메르스와 코로나19 등 신종전염병의 창궐과 이에 따른 정부와 서울시의 체계적인 대응과 시민들의 변화상을 검토했다.

특히 4권 말미에는 2천년 간 전개되어 온 서울 의료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연표를 첨부하여 서울 의료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