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웃음임상학회(회장 이임선)는 2023년 11월 4일 서울대학교암병원 서성환홀(암병원 지하1층)에서 제 14회 학술대회 및 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회는 지난 15년간 함께한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한림대학교의료원, 보건소, 중앙치매센터, 대학교 등 다양한 보건, 복지 및 교육 분야에서 근무 중인 웃음동반자들과 다시 화합과 도약의 기회를 모색하는 자리였다.

서일보 교수(경북전문대학교 교양학부)는 ‘AI기반 웃음치료 활성화 방안’ 특강에서 ChatGPT를 활용한 번역이나 이미지 생성, 상담일지를 통한 환자 패턴 분석 등을 활용한 웃음치료 활성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어 조아람 박사(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의 ‘간호사의 소진경감을 위한 AI기반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간호사를 간호해 Nurse Healing Space’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반응 대처기전 등을 사전 테스트 후 웃음을 통하여 맞춤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반응이 감소하였고 대처기전이 올라갔음을 확인하며 다시 한번 웃음치료의 효과성을 확인했다.

대한웃음임상학회 정기총회에서 이임선 회장(대한웃음임상학회)은 “근거 기반의 간호 연구를 통해 임상에서 웃음요법의 효과를 입증하는데 더 주력할 것”이라며, “질적인 전문교육과정 개발을 통하여 임상웃음전문가를 배출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