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오경승)이 26일 오전 10시 장기려기념 암센터 제1회의실에서 몽골 도르노드 메디컬 센터와 보건의료 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오경승 병원장과 칠하 어요나 도르노드주 보건국장 및 관계자, 뗀데브 떨진 도르노드 메디컬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고신대병원은 몽골 울란바토르 지역 뿐 아니라 몽골 두 곳의 주요 자치주와 해외 원격진료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다.

고신대병원은 몽골의 군인경찰병원, 몽골 국립 1병원, 토파즈 병원 등에 원격시스템을 설치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실증사업을 벌인 바 있다. 지난 5월에도 몽골 최대 자치주 중 하나인 아르항가이주 보건부와도 협약을 체결하고 각 지역과 병원을 연결하는 의료시스템의 컨설팅을 한 바 있다. 도르노드 자치주는 러시아, 중국과 접해있는 몽골의 비전이자, 몽골 물류의 핵심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협약에 함께 참석한 어요나 보건국장은 “몽골 동부지역의 산업 문화, 교육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으나 의료 인프라가 부족하던 차에 몽골 보건부와 칸 은행의 권유로 한국의 선진 의료시스템을 견학하고자 이번 협약에 참석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칸 은행은 지난 7월 고신대병원과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공동으로 의료봉사를 하기로 한 몽골 최대의 은행이기도 하다.

뗀데브 떨진 도르노드 메디컬 센터장은 “고신대병원이 몽골에 선보인 ICT를 활용한 비대면 원격진료 시스템을 몽골 제1병원, 그린병원 등에서 직접 보게 되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도르노드 주에도 도입을 희망 한다”고 말했다.

오경승 병원장은 “도르노드 메디컬 센터와의 교류로 몽골의 지방 자치주에도 한국의 의료기술과 인프라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며, “보건의료 교류로 몽골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