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학원장 직무대행 박상일)이 최근 방사선비상진료센터에서 ‘방사선 비상진료 원내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방사선 비상진료 원내 대응 훈련은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 방재 대책법⌟ 제37조에 따라 실시하는 것으로, 소규모 방사선 비상 사고 발생 시 실제적인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계획, 진행됐다.

이번 원내 대응 훈련에는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 등 방사선비상진료센터 전담 및 겸직 요원들이 참여했다.

방사선비상진료 대응 절차를 점검하고 예상하지 못한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을 통해 방사능 재난 시 요원들의 대응 능력을 보다 세밀하게 향상시켰으며, 실제 사고 상황과 유사한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초동 대응 태세에 만전을 기했다.

이번 훈련에서는 인근 방사선 작업 회사에서 방사성동위원소가 내장된 기기가 폭발하여 일어난 소규모의 방사선 비상 사고를 가정하여, 방사선 복합 부상자 2명이 발생한 시나리오로 훈련을 진행했다.

대원들은 신고를 접수한 즉시 방비센터 임무수칙에 따라 오염 확산 방지 등 대응 준비, 방호복 및 개인선량계 착용, 환자 상태 확인 및 분류, 의료적 판단을 통한 제염 및 처치, 환자 안전 확보 후 병동 후송과 귀가 처리, 최종적으로 사고 대응 참여 인력의 피폭 여부 확인과 현장 정리까지의 전 과정을 신속하게 수행했다.

한편,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방사선비상진료센터는 올해, 원내 훈련 외에도 상반기 집중 훈련, 한울 방사능방재 합동훈련을 수행하였으며, 10월 중순에는 고리 인근 7개의 지원 기관이 참여하는 집중 훈련의 주관기관으로서 훈련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