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 없는 세상』 블라디미르 마코브스키 (1911년)
『주인 없는 세상』 블라디미르 마코브스키 (1911년)

거실 테이블 옆 등받이 의자에 널부러지듯 앉은 젊은 하인이 머리는 비스듬히 받힘 베개에 올 놓고 반쯤 감긴 눈으로 멍하니 천정을 향한다. 아무런 예고없이 출타한 주인이 혹시라도 갑자기 돌아올지 몰라 청소도구만큼은 놓지 못하였지만, 왼팔은 자유롭게 축 늘어트렸다.

탁자 위 재떨이에 남아 있는 주인의 시가를 집어 깊게 빨아들인다. 잠시 숨을 멈춰 시가 맛을 꼼꼼히 음미한 다음 행여 그 맛을 놓칠까 최대한 집중하여 천천히 내뱉는다.

회색 아지랑이가 천장을 향해 하늘하늘 피어오르면서, 쉴 틈 없는 집안 청소로 바로 전까지 마치 돌처럼 딱딱히 굳었던 몸과 마음이 일시에 확 풀린다. 흡연은 그림 주인 없는 세상에서 보여주듯 심신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

『담배 피는 해골』 고흐 (1885년)
『담배 피는 해골』 고흐 (1885년)

하지만 매우 안타깝게도 담배의 이완 효과는 일시적인 반면 심각한 후유증은 평생 지속된다. 담배 연기에는 약 4,500 종류의 미세물질이 내포되어 있는데, 그 중 상당수가 인체를 손상시키는 독성물질들이다.

그와 같은 담배 연기를 직접 혹은 간접으로 흡입하면 필연적으로 폐세포를 자극하여 주변 조직은 물론 혈액 내 염증 세포까지 폐로 모여들게 유도한다.

그런데 문제는 그 염증 세포들 안에는 폐세포와 주변 조직을 마치 얼음 녹이듯이 흐물흐물 녹여버리는 강력한 효소 enzymes들이 아주 많다.

더욱 경악스러운 사실은 담배 연기 및 모여든 염증 세포에는 정상세포를 암세포로 돌변시키는 활성산소 reactive oxygen species’가 가득하다는 점이다 . 담배 연기에는 마치 모든 상품을 두루 갖춘 온라인 쇼핑몰처럼 인체를 자극 및 손상시키는 다양한 독성물질들이 넘쳐 난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출처: 헬스조선]
만성폐쇄성폐질환 [출처: 헬스조선]

담배 연기를 장기간 흡입하면 염증 세포 속에 있는 강력한 효소들에 의하여 폐세포 및 주변 조직이 녹아내리고 손상되어 종국에는 만성기관지염, 폐기종으로 인한 만성폐쇄성 폐질환을 피할 수 없다.

더 나아가 담배 연기 및 염증 세포에 포함된 활성산소는 연기에 접촉한 부위(세포)(후두암, 폐암, 식도암)’으로 돌연변이 시킨다. 그런데 담배 연기의 폐해는 단지 담배 연기에 직접 노출된 부위(호흡기)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온 몸에까지 악영향을 미친다.

담배 연기는 폐세포를 감싸는 주변 혈관을 손상시켜 폐세포와 전신 혈관을 격리하는 일종의 방어벽을 파괴한다. 그리하여 폐에 쌓여 있던 담배 연기 내 독성물질이 곧바로 전신 혈관으로 유입되어 온 몸으로 퍼지고 종국에는 전신의 모든 장기를 지속적으로 염증의 구렁텅이에 빠트린다.

그 결과 전신 혈관벽을 손상시켜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및 뇌졸중을 일으키며 심지어는 침묵의 장기인 과 복부 깊은 곳 숨은 장기인 췌장은 물론이고 독성물질이 소변으로도 스며 나와 방광에까지 암(간암, 췌장암, 방광암)을 일으킨다. 담배는 짧은 이완 긴 고통을 준다.

여기에서 꼭 기억해야 할 점은 화학물질(담배 연기)이 인체body를 장기간 반복자극하여 질병(만성기관지염, 폐기종, 폐암, 후두암, 식도암,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간암, 췌장암, 방광암)을 유발한다는 사실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