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이 102023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의 미국 매출이 634억 원으로 역대 최대 폭(+95)의 분기 성장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SK바이오팜의 20232분기 매출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전년 동기 대비 44% 성장한 770억 원, 영업 손실은 189억 원이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성장 가속화로 창출된 현금 흐름이 새로운 R&D 기술 플랫폼 투자와 함께 장기적으로 제 2의 상업화 제품 확보로 이어지면서 선순환 성장을 이루고 있어 빅 바이오텍향한 약진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세노바메이트의 20232분기 미국 매출은 63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7.6%, 전년 동기 대비 57.5% 증가했다.

미국 내 총 처방 수(TRx)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 6월 월간 처방 수는 21,841건으로 경쟁 신약의 출시 38개월 차 평균 처방 수의 약 2.1배 수준을 기록했다.

SK바이오팜은 올해 현지 영업사원 대상 인센티브제도 개편과 최고경영진의 현장 경영 등 동기부여를 위한 제도를 펼치고 뇌전증 전문의에서 일반 신경전문의로 프로모션 대상을 넓히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신규 처방 수와 월간 처방 수 증가 폭이 상향되는 등 영업 활동이 보다 활성화 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매출 성장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노바메이트는 미국 외 글로벌 시장도 확장 중이다. 유럽에서는 온투즈리®(ONTOZRY®)’라는 제품명으로 유럽 5대 경제대국(독일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을 포함한 18개국 출시에 성공했다.

그 외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노바메이트의 아시아 3개국 임상과 전신 발작 적응증 및 투약 가능 연령층을 소아, 청소년까지 확대하기 위한 임상 3상도 모두 2025년까지 신약승인신청(NDA) 또는 보충허가신청(sNDA)을 제출하는 일정으로 진행 중이다.

세노바메이트는 2029년 엑스코프리 미국 매출만으로 $1B(1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직판 영업망에 2025년까지 제2의 상업화 제품을 추가하여 고정비 및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확보하고, 세노바메이트로 보장된 높은 현금 창출 및 자금 조달 능력을 기반으로 혁신 신약 개발 플랫폼에 집중해 유망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라며 “3New ModalityRPT(방사성의약품 치료제), TPD(표적단백질분해), CGT(세포 유전자 치료제)를 선정해 SK그룹내 바이오 밸류체인을 완성해 사업간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