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정욱 과장
           허정욱 과장

부산의료원 정형외과 연구팀의 논문이 바이오메드 센트럴(BioMed Central)에서 발행되는 SCIE급 국제학술지인 ‘BMC Surgery’ 최근호에 게재됐다.

제1저자 허정욱 과장, 교신저자 이동하 전공의, 공동저자 김민우 과장, 노영민 과장, 서한얼 과장으로 이뤄진 연구팀은 이번 논문을 통해 당뇨병성 발 괴사와 괴사성 하지 근막염 환자들의 무릎 아래 절단술(BKA) 후 통증 관리를 위한 초음파 유도 이중 신경 차단법(DNB)을 발견했다.

이 논문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한 병원에서 무릎 아래 절단술을 받은 환자들 218명을 대상으로 수술 전 이중 신경 차단을 받은 환자들과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대해 비교하며 특히, 초음파를 이용하여 대퇴신경과 좌골신경을 각각 별도로 차단한 후 수술 후 통증 지수, 모르핀 밀리그램 동등(MME) 소비량, 그리고 수술 후 구토 및 신경종(Neuroma) 발생 등의 부작용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이중 신경 차단을 받은 환자들이 수술 후 초기 단계에서 통증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모르핀과 같은 진통제 소비를 줄이고, 수술 후 부작용을 더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

허정욱 과장은 "이번 연구가 무릎 아래 절단술 후 통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진통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방법론을 제시했다"며, "이 결과는 환자의 통증 관리와 회복 과정을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