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산부인과 김연희 교수가 산부인과, 재활의학과, 영양팀 등 전문 의료진들과 공동으로 ‘산후관리’ 책자를 펴냈다.

여성은 임신 후 신체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되기에, 분만 후 방문하는 환자들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몸이 이전과 같지 않다는 것을 느끼며 불안해한다.

이렇듯 임신과 분만으로 인한 변화들이 임신 전 상태로 회복되는 기간을 ’산욕기’라고 하는데, 산욕기 중 생리적 변화는 빠르면 분만 후 6주에도 회복이 되지만 심혈관계나 정신적인 회복은 더욱 오래 걸리기도 한다.

최근 임신과 출산의 시기가 늦어지면서 임신 중 고혈압 질환이 진단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임신 전부터 고혈압이 진단된 만성고혈압, 고혈압과 단백뇨, 전신 부종과 태아성장부전, 태반기능 이상을 초래하는 전자간증은 임산부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이러한 임신 관련 고혈압 질환은 대부분 분만으로 치유되며 분만 후 2-3주 이내에 단백뇨와 심한 부종은 좋아지는 편이나, 전자간증을 겪었던 여성들은 장기적으로 향후 심혈관질환의 발병률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분만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산욕기에 스마트하게 회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단순히 체중을 줄이려는 급속한 다이어트는 임신으로 인해 약해진 뼈의 회복을 방해하여 자칫 산후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기에, 모유수유와 건강한 식단, 알맞은 운동을 통해 산욕기 과정을 지혜롭게 지내는 것이 출산 후 만성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이다.

저자 김연희 교수는 “모유수유의 구체적 방법, 산후 운동방법과 알맞은 식단을 책자에 소개하였다.”며, “아무쪼록 산후에 보다 건강한 엄마와 행복한 가정이 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