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최종기 교수(사진)는 임상의학 연구자들이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R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연구 효율을 높이고 우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임상의학 연구자를 위한 Essential R’을 출간했다.

9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R을 이용한 임상데이터 처리, 시각화, 통계분석까지 임상연구에 최적화된 R 활용법을 한 권에 담고 있다.

연구자들이 R을 빠르게 익혀 실제 연구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R의 유용한 기능 위주로 소개하며 다양한 실습과 예제를 제공한다.

책은 기본 데이터 시각화 의학통계 지식 임상연구와 통계분석 방법 데이터 분석 계획 수립부터 분석 수행까지 등을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한다.

최종기 교수는 “R은 반복 작업을 줄이고 복잡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뿐 아니라 연구자 간 코드 공유가 가능하고 나만의 함수로 분석 기술을 확장시킬 수 있는 등 이점이 많다. 이 책이 많은 임상연구자들에게 좋은 참고서가 되어 연구의 질을 높이고 우수한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최 교수는 미국 메이요 클리닉에서 리서치 펠로우로 일하며 데이터 사이언스와 빅데이터 임상연구를 접했다. 이 과정에서 R을 심도 있게 다루며 임상연구에 최적화된 R 활용법을 익혔다. 현재는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에서 간질환 환자를 진료하고 있으며, 간 질환 사망의 가장 흔한 원인인 B형 간염에 관심을 갖고 R을 이용해 B형 간염 신약 개발 및 간 질환 예측 모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