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김명희 마취전문간호사는 대형 병원에서 30년간 근무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규 간호사를 위한 안내서인 프셉마음 마취회복실편을 출간했다.

프리셉터와 프리셉티가 1:1 대화를 하는 형식으로 구성된 이 책에는 마취회복 임상 현장을 처음 접하는 예비 · 신규 간호사들이 업무 중 궁금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담아냈다.

이 책은 마취 장비·약물·준비물 등 마취 분야의 기초 지식을 설명하는 마취회복간호사, 기초 다지기전신마취, 부위마취별 간호 임상 매뉴얼을 다루는 마취간호 이해하기분야별 마취간호에서 꼭 알아야 하는 이론을 실제 사례로 설명하는 ‘Case로 보는 마취 분야별 간호실제 환자를 간호하는 흐름으로 마취 업무를 설명한 마취 후 회복실, 당일수술센터 간호수술 후 환자가 호소하는 통증을 관리하는 통증 간호등 총 다섯 파트로 구성되어있다.

각 파트에서는 간호 업무를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환자안전사고와 주의사항, 놓치기 쉬운 부분까지 짚어준다. 또한 생생한 일러스트와 의료현장을 담은 사진도 게재되어 있어 실무의 현장감을 느껴볼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 김명희 마취전문간호사는 신규 간호사 시절 마땅히 참고할만한 책이 없어 마취통증의학서를 보고 공부해야 하는 것이 제일 어려웠다. 이 책이 신규 간호사들에게 안내서 역할을 해 조금이나마 임상에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앞으로 마취통증간호사를 위한 많은 참고서가 발행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