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와 의료진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편안한 진료실을 만들기 위한 해법이 담긴 책이 출간됐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정영화 교수는 환자 친화적인 의료체계의 필요성을 담은 김 박사의 공감클리닉을 출간했다.

정 교수는 공감클리닉이란 진료실을 찾는 환자들이 정확하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에 더해 자신의 고통에 공감 받고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최상의 진료를 받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책에서는 능력이 뛰어나면서도 마음이 따뜻한 이상적인 의사 김 박사가 등장해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김 박사의 강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평균 3분 내외의 짧은 진료 시간, 차갑고 딱딱한 진료실 분위기 등 대형 병원에서 환자들이 겪는 고충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간경변증 의심으로 대형 병원을 찾은 박 부장의 방문기가 담긴 대형 병원 진료실의 공포 대형 병원 3분 진료의 비밀과 해법 대형 병원의 매력, 그 허와 실 환자의 선택, 고통과 웰빙 사이 공감 클리닉을 위한 김 박사의 당부 등 총 10장으로 구성됐다.

병원에서 근무하는 의료진, 의과대학 학생, 대형 병원을 찾는 환자와 보호자가 이 책을 읽으면 더 따뜻한 진료실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영화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공감 클리닉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임상 기술은 물론 공감과 소통 능력이 우선되어야 하고, 환자와 보호자도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의료진이 환자의 고통에 공감하고 마음까지 따뜻하게 만들어주기를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