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한 심리적 불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고립감이 지속되면서 사회 전반의 우울감이 증가하는 등 위험신호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김부겸 국무총리는 9일 ‘제4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를 주재,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자살사망자 전수조사 분석결과를 활용해 자살수단, 자살빈발지역, 자살유해정보 등 유해환경을 효과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자살수단 및 빈발지역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자살예방 인프라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유해화학물질을 사용한 사망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판매소 대상 기획 점검과 사이버감시단을 통한 유해정보 모니터링 우선대상 물질로 지정·관리해 불법유통을 차단하겠다고, 자살예방법 상 자살위해물건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청소년 등에 대해 화학물질, 약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강화하는 한편 청소년 대상 판매 등 유통 제한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자살 위험도별 차별화된 대응전략도 제시했다. 전 국민 코로나 우울 관리를 위해 심리지원을 강화하고 우울증 검진체계를 내실화하는 한편 통합심리지원단 및 관계부처·시도 협의체 운영을 통해 대상자 맞춤형 마음건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종전에는 건강검진을 통해 우울증 의심자로 분류되어도 우울증상 극복안내문 발송 외 별도의 사후관리 프로그램이 부재했는데 앞으로 개인이 동의하는 경우, 검진결과를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계해 상담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1차 의료기관 이용환자 중 자살위험이 큰 고위험군을 선제적으로 선별하고,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과 등 전문인력을 통한 사후관리를 진행해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 관리하고, 특히 20·30대 여성 대상 정서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신질환 위험징후가 있을 경우 적시에 발견, 치료받을 수 있도록 ’(가칭) 정신질환 인식개선 주간‘ 포럼 운영 등을 통해 정신건강 및 관련 진료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개선하겠다는 방향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