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장관
권덕철 장관

보건복지부가 여름 휴가는 성수기(7월말~8월초)를 피해 가족 단위·소규모로, 시기를 나눠 가는 것을 권고했다.

특히 밀집지역과 시설 이용에 따른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활동보다는 휴식 위주로 동선을 최소화하고, 2m(최소 1m) 거리두기를 지키고 다른 여행객과 섞이기보다는 동행자 중심으로 활동할 것을 권장했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7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제3차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시대, 편안하고 안전한 여름휴가 대책’을 문재인 대통령에 보고했다.

이날 단체여행은 자제하되, 단체여행 시에는 방역관리자를 지정해 여행 중 증상확인·방역수칙 준수여부 점검·관리 등 전반적 방역관리 책임을 수행토록 할 것을 당부했다.

직장 내 유연한 휴가문화 조성을 위해 공무원과 공공기관은 하계휴가 가능 기간을 2주 앞당기고, 주 단위 최대 권장 휴가사용률을 13%로 설정하며, 휴가를 2회 이상 분산 사용하도록 권고했다.

일반기업에 대해서도 간담회 등을 통해 휴가분산을 요청하는 한편, 분산운영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휴가분산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여름 축제는 가급적 비대면으로 개최할 것을 권고하며, 대면 행사의 경우 실외행사를 중심으로 온라인 예약을 통한 입장인원 제한과 방역관리자 지정 등을 통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토록 하는 내용도 담았다.

의료인력 지원 및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보호도 강조했다.

선별진료소 등은 냉방기, 휴식공간 등 여름철 대비 시설관리 점검을 강화하고, 대응인력에게는 근무 장기화를 방지하며, 여름철을 대비해 개인 보호구를 추가 지원키로 했다. 가운원단보호복, 레벨D가운을 6-9월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소관 시설과 지역에 대해 여름휴가(6~8월) 특별방역대책을 수립하고 이행상황에 대한 점검을 철저히 하여 방역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