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1일 하지바예프 아브두하킴(KHADJIBAEV Abdukhakim) 우즈베키스탄 보건부 장관과 면담을 가졌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1일 하지바예프 아브두하킴(KHADJIBAEV Abdukhakim) 우즈베키스탄 보건부 장관과 면담을 가졌다.

우리나라가 우즈베키스탄 암병원 건립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1일 하지바예프 아브두하킴(KHADJIBAEV Abdukhakim) 우즈베키스탄 보건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 보건의료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우즈벡은 최근 수도 타슈켄트에 고난도의 암 치료 및 수술이 가능한 암 전문병원 건립을 추진키로 하고 우리나라 병원 건축기술 및 관련 지식을 공유받기 위해 방문했다.

지난달 31일부터 4일까지 방문하는 하지바예프 장관은 1일 보건복지부 장관을 면담했으며, 국립암센터 등 국내 의료기관 방문을 통해 암 전문병원 건립 및 운영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권덕철 장관은 “올해는 한국과 우즈벡이 보건의료분야 협력 MOU를 체결한 지 10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그간 양국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서 보건·의료·제약·eHealth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하게 상호 교류·협력해 왔다”고 밝혔다.

하지바예프 장관은 “방한 중 국립암센터 등 한국의 의료기관을 방문해 한국의 우수한 암(癌) 전문병동 건립 기술과 경험 및 방법(노하우, knowhow)을 공유받고 암(癌)전문병원 건립에 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며, 양국 보건의료협력 증진의 일환으로 암(癌)병원 건립에 한국 보건복지부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권덕철 장관은 “그간 한국이 국립아동병원 건립 등 우즈벡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협력한 경험을 살려, 우수한 암 관련 병원 건립 노하우 전수를 통해 우즈벡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할 수 있는 사항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이후 뜸해진 양국 보건의료 교류·협력을 위해 양국 협력 채널인 ‘한-우즈벡 보건의료 실무협의체’를 활성화할 것을 제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