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컴퓨터단층촬영)검사로 대사증후군 조기 진단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왼쪽부터) 이은지, 조남준 교수
(왼쪽부터) 이은지, 조남준 교수

순천향대서울병원 신장내과 권순효 교수팀(이은지, 조남준, 전진석, 노현진, 한동철, 김형래, 김상현, 남보다)은 2004~2019년 신장이식 및 비만수술 전 다른 질환의 잠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CT검사를 시행한 23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비만과 대사증후군 여부에 따라 네 그룹으로 나눠 영상 및 임상정보를 후향적으로 비교, 분석했다.

연구결과 복부 대동맥, 신장혈관 주변지방, 내장지방 양은 비만군과 대사증후군이 있는 군에서 유의하게 많았고 질적 척도인 지방감쇄 지수는 유의하게 낮았다. 세분화된 지방부위 중 복부 대동맥 주변지방의 감쇄 지수가 대사증후군을 가장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정상 체중이라도 대사증후군이 있다면 복부CT에서 측정한 혈관 주변의 지방이 양적·질적 측면에서 대사증후군이 없는 경우와 비교하여 유의하게 차이 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은지 교수는 “최근에는 컴퓨터 단층촬영이 검진목적으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지만 정상 체중군에서 대사증후군 위험인자가 적은 경우 적극적 치료나 예방의 대상이 되기 어렵다.”며 “영상정보를 활용하여 대사증후군 위험도를 평가하고 대사증후군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게 된다면, 심뇌혈관계 고위험 환자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컴퓨터 단층촬영에서 측정된 복부대동맥과 신동주위 지방 감쇄지수와 대사증후군의 연관성’이라는 논문으로 유럽영상의학회 공식 잡지 European Radiology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