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단장
정은경 단장

얀센 백신 100만 회분을 6월초 미국으로부터 공여받는다.

얀센 백신은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4월7일 품목허가를 받았으며, 특히 1회 접종만으로 접종이 완료되는 장점이 있으며 여러 변이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30일 “당초 미국이 제공하기로 했던 55만 명분에서 100만 명분으로 2배 가까이 물량이 증가했다”며, “얀센백신은 군용기를 통해 신속하게 들여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바이러스벡터 백신으로 2-8도 보관해야 하며 3개월간 유효하다. 국내 도입 이후 즉시 접종에 활용될 수 있도록 긴급사용승인을 추진하며, 국내 처음 도입되는 얀센 백신이라는 점을 고려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자체적인 품질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미국 정부는 한미동맹의 상징으로 미군에서 접종하고 있는 얀센 백신을 한국 군과 유관종사자에게 접종하는 것으로 공여했으며, 이에 따라 양 국간 협의를 거쳐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얀센 백신의 접종대상, 접종방법, 시행일정 등을 포함한 접종계획을 마련했다.

접종대상은 30세 이상 예비군 및 민방위 대원, 군 관련 종사자 등을 우선 접종하기로 했다.

6월 중 신속하게 접종을 완료하고, 백신 폐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60세 이상 접종과 동일하게 사전예약을 통해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을 실시한다.

접종대상자는 6월 1-11일 온라인을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6월 10-20일 접종을 한다.

1회 접종으로 완료되는 특성상 필수적인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 등으로 긴급하게 국외방문이 불가피한 경우에도 일부 활용해 개인과 지역사회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군 장병 중 30세 이상에 대해서는 접종을 완료(4~5월, 11만 7000명 접종)했고, 30세 미만 군 장병(41만 4000명)에 대해서는 기존 계획대로 화이자 백신을 활용해 6월 중 접종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