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과 효능은 무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백신 접종 후 아무런 증상이 없으면 ‘효과가 없는 것이 아닐까’ 걱정할 수 있는데, 그것은 기우에 불과하다는 뜻이다.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박완범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송경호 교수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박완범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송경호 교수

서울대병원 박완범 교수와 분당서울대병원 송경호 교수 연구팀이 2021년 3~4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42명)과 화이자 백신(93명)을 접종한 총 135명을 대상으로 백신 부작용과 항체 형성의 연관성을 평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대한내과학회지(Korean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최근호에 논문으로 게재됐다.

현재 국내에서 접종 중인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 모두 국소 부작용(주사 부위 통증, 부어오름, 홍조 등)이나 전신 부작용(피로감,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연구 결과 화이자 백신 2차 접종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후 부작용의 빈도 및 중증도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열은 화이자 백신 접종자(19%)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36%)에서 더 흔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를 접종한 42명 중 39명(93%)이 국소 부작용, 40명(95%)이 전신 부작용을 보고했다.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국소 통증(93%)이었고, 그 다음은 피로(81%), 근육통(79%), 두통(62%) 순이었다. 이 중 11명(26%)이 중등도 이상의 국소 부작용을, 30명(71%)이 중등도 이상의 전신 부작용을 보고했다. 이 중 36명(86%)은 항염증제를 복용했다.

화이자 백신은 1차보다 2차 접종 시 부작용이 심했다. 화이자 백신 2차를 접종한 93명 중 85명(91%)이 국소 부작용을 보고했고, 이 중 37명(40%)은 중등도 이상의 부작용을 호소했다. 76명(82%)이 전신 부작용을 보고했고, 그 중 56명(60%)은 중등도 이상의 부작용이었다. 항염증제를 복용한 사람은 68명(73%)이었다.

또한 아스트라제네카 및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과 항체 역가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두 백신 모두 국소 또는 전신 부작용과 항체 형성은 뚜렷한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즉 백신 부작용 정도로 백신 효과를 짐작할 수 없다는 뜻이다.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박완범 교수는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백신 부작용과 면역성의 연관성을 평가한 첫 번째 성과”라면서 “백신을 맞고 별 증상이 없다고 해서 백신 효과가 없을 것이라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발열, 근육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때는 우려하지 말고 타이레놀 등 해열제를 복용할 것”을 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