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물질 ZW-DOPA를 이용해서 실리콘 임플란트에 의한 피막형성(capsule formation)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충남대병원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팀(충남의대 해부학 김동운ㆍ미생물학 최철희ㆍ화학과 조우경 교수)은 이 같은 성과를 유럽생체재료학회 공식 학회지 <Biomaterial Sciences> 최근호에 논문으로 발표했다.

논문 제목은 ‘Zwitterionic polydopamine coatings suppress silicone implant-induced capsule formation’이다.

왼쪽부터 충남의대 최철희ㆍ김동운 교수, 충남대병원 오상하 교수, 충남대 화학과 조우경 교수
왼쪽부터 충남의대 최철희ㆍ김동운 교수, 충남대병원 오상하 교수, 충남대 화학과 조우경 교수

충남대 화학과 조우경 교수가 보유한 합성물질인 ZW-DOPA는 설포베타인 구조의 쯔비터이온 도파민 유도체로, 선행연구를 통해 해양 방오(antifouling) 소재로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 바 있다.

연구팀은 이 물질을 인체에 삽입하는 실리콘에 코팅했을 때 거부반응 감소와 피막형성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이러한 효과는 실리콘 삽입물의 가장 큰 문제점인 피막구축을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연구는 병원과 학교가 의학과 다른 학문의 융합연구를 통해 유익한 결과를 도출하는 좋은 사례로 꼽히고 있다.

오상하 교수는 “이번 융합연구는 충남대병원이 진료 중심에서 연구 중심으로 한 걸음 도약하는 변화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각 기관의 수요조사를 통해 연구 파트너 연계와 다양한 연구회 구성으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