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병원회(회장 허춘웅)는 그 동안 "병원 CEO 리포트로 "매주 연재되고 있는 내용 가운데 독자들로부터 사랑받아 왔던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의 글들이 다시 다듬고 고쳐서 구성안 의료마케팅의 실전 전략지침서 "살아있는 의사, 살아있는 병원"을 최근 새로 발간했다.

이 책은 서울시병원회 자문을 맡고 있는 김영학씨가 지난 2003년부터 현재까지 데일리메디,닥터뉴스에 "메디칼 MBA"라는 제목으로, 그리고 서울특별시병원회에서 "병원 CEO 리포트로 "매주 연재되고 있는 내용을 모아 발간했다.

이 책의 제 I장은 케이스 스터디로 환자에게 일시키는 병원 쇼울다이스병원을 중심으로 맥도날드와 메리어트 호텔, 그리고 징기츠칸의 리더십을 예로 들어 설명했다.

제 II장은 의료마케팅의 대상인 고객을 어떻게 정의하고 발굴하며,의료 VIP환자, 가망고객찾기 방법, 제 III장은 퍼스트 마케팅과 의료브랜드의 중요성, 그리고 외적 포장이라 할 수 있는 컬러마케팅에 대해, 제 IV 장은 E-마트를 비롯 외국기업들의 사례를 들어 병원을 찾는 고객(환자)들을 어떻게 응대해야지만 환자의 불편을 없애고 고객감동을 줄 수 있을 까 하는 방법을, 제 V장은 의료도 산업인 이상 흑자경영을 위해서는 이익이 필요하며,실제적인 이익경영 계산법 사례와 내부고객의 중요성, 그리고 비용절감 방법에 대해 각각 설명했다.

또 제 VI장은 의료마케팅의 재미있는 사례들을 순서에 관계없이 읽을 수 있게 꾸몄으며 제 VII 장과 제 VIII 장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경제속에서 의료변화와 의료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기법들을 처음으로 소개했다.

서울특별시병원회, ㈜ SEP 발행, 신국판,345쪽,25,000원,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