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의료원과 세브란스병원의 확장기 경영을 이끌었던 이철 하나로의료재단 총괄원장이 그간의 경험을 녹인 병원경영 이야기를 책으로 펴냈다.

<세브란스 인사이드>라는 제목을 단 이 책은 평생 환자진료에만 매진한 소아과 의사(저자)가 직원 1만여 명, 1년 예산 3조 원에 육박하는 거대한 병원살림을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을 아홉 가지 경영철학으로 정리해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이철 원장이 1997년부터 2014년까지 연세의료원 기획조정실장, 세브란스병원장, 연세의료원장을 지내는 동안 세브란스병원은 크고 작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국가고객만족도 하위 병원에서 1위 병원으로 도약한다. 기업 소유도 아니고 국립병원도 아닌 세브란스병원에서, 전문경영인이 따로 없이 교직원 스스로 병원을 운영하면서 국내 최장수 병원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그 비결이 바로 이 책에 담겼다.

저자가 행정실무자와 책임자로 있었던 시기, 세브란스병원은 새 건물을 지으면서 병원 면적이 3배 크기로 확장된다. 국가 지원을 받는 것도 아니다. 대학 재정과도 독립되어 있는 세브란스병원이 오로지 진료수입과 기부에 의지하여 10만 평의 건축물을 세운 것이다.

이 자체도 놀랍지만, 그 과정에서 저자는 뛰어난 경영능력을 발휘하여 혁명에 가까운 변화들을 시도하고 성공시켰다. 싱가포르의 자본개방형 병원으로부터 미래 병원에 대한 비전을 얻은 저자는 새 병원 로비에 카페 등 환자편의시설을 대거 입점시키고, 당시 우리나라에 생소한 개념이었던 ‘환자경험’을 새로 지은 암병원에 적극 도입했다.

이처럼 책에서 소개되는 병원경영의 흥미로운 사례들을 통해 독자는 중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가령 이렇다. 1년 차 전공의들의 작은 행동변화로 인해 반나절 앞서 이루어진 퇴원절차는 병원 곳곳에 연쇄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응급실 환자가 보다 빨리 병실로 올라가게 되고, 그에 따라 의자에서 대기하거나 다른 병원으로 전원하는 응급환자가 줄어든다. 병실이 빨리 비워지면서 새로 입원한 환자들이 하루 더 먼저 의사를 만날 수 있게 된다. 변화는 이렇게 작고 쉬운 것으로부터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의 62쪽 ‘디테일경영’에서 “이른 퇴원과 조기 입원이 가져온 현상 중에서 매우 중요한 것은 주치의가 퇴근 전에 새로 입원한 환자를 진찰하고 여러 지시사항을 입원 당일에 내릴 수 있다는 점이었다”고 회고한다.

<예미/348쪽/1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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